INVESTOR & MEDIA
Investor & Media
영남의대 이근우 교수, 엑소좀 전문기업 ‘(주)셀렉소바이오’ 창업
2022-03-24

척수손상 환자에 적용 가능한 엑소좀 치료제 개발

                       이근우 교수


영남대 의대 정형외과학교실 이근우 교수가 줄기세포 유래 엑소좀을 이용한 근골격계 질환 치료제 및 진단기기 개발을 위한 엑소좀 전문 기업인 ‘㈜셀렉소바이오’를 설립했다.


이 교수는 최근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서민수 선임연구원 팀과의 공동연구로 ‘인간의 경막외 지방 조직 줄기세포에서 유래한 엑소좀’이 신경 질환 및 골질환 치료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 ‘2021년 대구광역시 의료분야 연구자 창업지원사업(메디스타트업)’을 통해 해당 기술을 고도화하는데 성공했다.

의료 현장에서 환자를 진료하는 정형외과 전문의가 직접 임상 적용에 적합한 새로운 엑소좀 추출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엑소좀 관련 연구 및 개발에 특화된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다.

현재 ㈜셀렉소바이오는 척수 손상 환자에게 적용 가능한 엑소좀 치료를 위한 치료제를 개발하고, 식약처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식약처 승인과 임상시험이 진행된다면 전 세계 최초로 진행되는 사례다.

이 교수는 추후 슬관절 관절염 등의 여러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엑소좀 임상 시험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영남대의료원 김종연 의료원장은 “기술 사업화를 위한 교원 창업은 의료원의 핵심가치인 변화와 혁신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우수한 연구 논문 성과가 K-바이오 산업 연구개발(R&D) 부문의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교원 창업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최근 ㈜셀렉소바이오는 근골격계 질환 치료제 개발에 필요한 동물실험을 위해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실험동물센터와 지난 13일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상호 연구활동 활성화를 위한 공동 연구 및 참여 ▲연구인력의 교류 및 연구시설 공동 활용 ▲시험평가, 정보 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상호협력 등의 내용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출처 : 메드월드뉴스(http://www.medworld.co.kr)